매순간을 소중하게

apache 아파치 동시접속자 해결 본문

퍼블리싱

apache 아파치 동시접속자 해결

바른녀석 2018. 5. 27. 00:53
반응형

안녕하세요 ^^ ,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쓰네요 ㅠㅠ 

매번 자주 써야지 자주 써야지 하면서 ㅠㅠ 시간이 안나니 정말 돌아버릴거 같습니다..ㅠㅠ


우선 한동안 포스팅을 안쓰면서... 저도 나름 발전이 있었네요.


아무쪼록 발전 내용을 먼저 안내 해볼까합니다.

예전엔, 리눅스(우분투) 서버 하나와 나스 서버를 이용해 회사 관련 업무및 웹 사이트를 운영했습니다.


그러나..이젠.. 약간 진화하여, 


리눅스 서버 2대 / 윈도우 서버2016 2대 / 윈도우 작업용 서버 40대  / 나스 3대를 운용해 버리는 ... 엄청난 발전 결과가 생겼네요 ㅋ.ㅋ


이번포스팅의 중점을 말씀드리기전, 


개인적으로 윈도우 서버 2대가 유입자가 너무 많아 힘들었습니다... 그러다 결국 찾아낸 방법이네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죠..  !


아니 니는 리눅스 서버도 아닌데 왜? 윈도우 서버에 아파치(apache) 를 깔아서 고생을 사서 하냐고...말이죠...

사실... iis 보다 아파치가 익숙해서 였습니다... 다음번엔 꼭 iis 를 쓸게요 ㅋ.ㅋ


자 ! 문제점 입니다.



자 실시간으로 동시접속자를 파악합니다..


현제시간 밤 12시 32분 에 238며으이 동접자가 있습니다.


평일 오전 부터 22시까진 600명이 넘는 꾀 덩치있는 사이트 입니다.


주로 영상 자료 를 주고 받는 웹 사이트 이구요.


여기서 가장 문제는 아파치의 기본설정을 하지 않았다는것입니다.



동시접속 제한을 풀어줘야 하는데... 저는 그것을 하지 못했네요...


자 이제부터 아파치 동시접속제한을 풀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리눅스 이건 윈도우 이건 아파치가 설치된 위치를 찾으시면됩니다.


참!!!!  리눅스 우분투의 경우엔 ( ,httpd 가아닌 apache2.conf 에 있습니다 ) <이것땜에 겁내 해맴..


그리하여, 해당 파일을 열어 보겠습니다.



자 위 에 보시면 제가 드래그 해놓은 


 # include conf/extra/httpd-mpm.conf

이 있을것입니다.


중요한것은 이 부분에 주석을 없에 줘야 한다는것이죠 ! 

# <이것만 없에면 주석이 풀린답니다.



위에서 알려주다 싶이 주석을 풀었다는것은 당연히 해당 conf 를 불러온다는 뜻입니다.

위치까지 친절하게 나와 있으니  따라가서 httpd-mpm.conf 열어주쎼요!!!!





아 notepad는 보기 불편해서, 편집기로 틀었습니다.

자 ! 보시다 싶이 ifmodule mpm_prefork_module  을 건들이면됩니다

아래 있는 worker은 신경 안쓰셔도됩니다.

물론 신경 쓰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건 전문가가 아닌이상 터치 노노!


위 제가 드래그 해논부분은 이미 수정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serverlimit 가 있는 분도 있고 없는 분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해당 부분을 추가 하여 주시구요!  4096일 경우 동시접속 4096명을 허용한다는 것입니다.(서버 사양에 따라 다르니 컴퓨터 자신없으면 적당히 1024 정도로)


그리고 startservers 는 적당히 5가 사실 좋습니다. ㅇ(이유는 묻지마요)


자 마지막으로 maxrequestworkers 도 똑같이 4096 혹은 1024 로 합니다.


이렇게 한후 저장을 하고! 아파치 리스타트!!! 


그럼 서버 최저인원인 256명  이 넘어도 아무 문제 없이 속도 저하 없이 예쁘게 돌아갈것입니다.




자 오늘 내용에 대한 간단한 정리를 하겠습니다.


우선 아파치 설치시 최초 동시접속 제한이 설정되어있습니다 256명 혹은 124?5?인가 되있음.


이뜻은 만일 256명의 동시접속자가 서버에 있을경우 257명째 사람은 256명 중하나가 사이트를 나가야 정상적인 속도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즉 256명이상이 오는 덩치있는 웹사이트 운영자일경우 이 설정을 하지 않으면, 진짜 좠댔니다 ㅋㅋㅋ...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내용은 리눅스 ( 웹사이트 접속시간 유지 및 기본적 서버 설정 필수 요소 내용을포스팅 할것이지만... 시간이 된다면.. 입니다... 궁금한점은 댓글 주심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저는 100% 서버의 1도 모르다가.. 내회사가 서버 비용땜에 무너지는 꼴 볼수 없어서 직접 공부하고 직접 테스트 하고 배운것입니다...

아무래도 서버 관련 을 구글링하다보면... 거의 회사 내부 서버망 관련 내용과... 제가 원하는 부분의 서버 형태가 아닌 내용이라 찾기 힘들었네요. 그래도 이렇게 글을 남기면 다른 누군가 저와 비슷한 부분땜에 고민할때 빠르게 해결하길 바랍니다.



서버 조립도 혼자 하긴해요.. ㅠ.ㅠ

위 설명 드린 서버 사양도 적어드릴게요~ 제가 말씀드린 덩치정도의 사이트 운영 예정이라면 참고 바랍니다.

무슨 제논 이고 서버용이고 다 지랄 쑛입니다. 

일반 피시로도 충분히 가능하며, 인터넷도 그냥 케이티 기가랜 입니다. (서버용) 이런거 아님.


서버 는 물론 중요하지만, 그만큼 관리를 본인이 할줄 안다면 아무 문제없이 운영 가능합니다.



cpu : i7 7700  

ram :32gb

ssd : 커세어 인데. 512기가..( 너무많이 조립하다 보니 기억이...)

hdd: 없음 다 ssd 임 ( 무식해 보일지 모르나 영상 다루는 피시임 인코딩도 서버에서 이루어지며, ffmpeg 도 일반 오픈적인것이 아닌, 별도 프로그래머랑 맞춰서 제작해야 했음으로 속도가 너무중요했음) 하지만 일반적인 서버라면, 4태라 나스 하드 권장


시원할 쿨러 + 오픈된 케이스 + 적절한 파워 면 충분함 


중점은 cpu와 램이더라 ...






 


반응형
Comments